1. 하나님을 예배하는 방법은 하나님 자신이 정해 주셨다.예배 모범
성경이 가르치는 것과 달리 사람의 소견에 좋은 다른 방법을 통해, 사탄의 유혹을 받아 예배하지 못하도록 하나님의 계시(성경)를 따라서 예배하도록 제한하셨다.
2.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모든 예배의 마음과 행위는 온전히 성부, 성자, 성령이신 하나님께로만 향해야 된다.
그러므로 마음과 정성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고, 찬양하고, 기도하고, 의지하고 섬기는 예배행위를 방해하는 것은 금하고 경계해야 된다.
3. 하나님께 어디서든지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려야 한다.
혼자서 은밀히, 가정에서, 공적 모임에서든지 엄숙히 예배 드려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이 교회에 모여 공동 예배를 드리도록 하셨다.
4. 하나님은 안식일(주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고 하셨다.
5. 일반적 예배의 요소는
성경 봉독, 건전한 설교, 성례, 하나님께 순종하는 마음으로 정성껏 듣는 것, 시편, 찬송, 기도, 은혜받은 마음으로 드리는 감사, 십일조와 헌금, 신앙의 맹세와 서원 등이다.
예배 모범의 적용
1. 예배의식은 예배의 순서를 맡은 자는 수행하고, 회중은 보고 있는 관계가 아니다.
2. 예배의 진행을 무대 공연의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찬양대나 특별 찬양이 발표나, 경쟁, 비교 평가, 환호 등 공연의 분위기로 변질되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
3. 예배는 오직 하나님께만 온전히 드려지는 것이므로 예배 중에는 사람을 향하여 박수 치지 않아야 한다. 순서를 맡은 사람은 회중을 향하여 인사하지 말아야 한다. 설교자나 어떤 이도 회중으로부터 인사나 환호를 받아서는 안 된다.
4. 순서 진행의 원활성이나 시각적 만족(공연 의미가 부여된)을 이유로 기도나 찬양 등의 순서를 맡은 사람이 선행하는 예배의식에 참여하지 않고 미리 움직이며 준비하는 것을 금해야 한다.
5. 안내, 질서유지 등을 이유로 상습적으로 예배행위에 집중하지 않는 것을 금한다.
6. 찬양 중에 손뼉을 치거나 손을 드는 것은 가하나, 감정에 지배되어 하나님을 찬양하는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예배에 방해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된다.
7. 시와 찬미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것은 성경에 합당한 내용으로서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언사가 사용돼야 한다. 또한 그 곡조의 선택에 있어서도 우상숭배와 이방 종교를 그 배경에 두고 있는 것이나, 불신 세속에 확실한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은 분별하고 금해야 된다.
8. 기도는 이치에 합당한 모든 사물과 현상, 현재 살아있는 자나 앞으로 태어날 모든 사람을 위해서 할 수 있다. 그러나 죽은 사람을 위해서 기도해서는 안 된다.
9. 예배의 개회 때부터 일심으로 예배의식 전부에 참예하기 위해 정한 시간에 모이고, 마지막 축도가 끝날 때까지 특별한 이유 없이 출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
10. 광고, 안내, 소개 등은 예배의 요소가 될 수 없으므로 예배 시작 전이나 후에 한다.
개혁주의 예배순서 모범
예배인도 : 김진성 목사
광 고 인도자
묵상기도 The Call to Worship
* 찬 송 ..................... 면류관 벗어서 ............................ 다같이
* 기 원 The Prayer of Adoration & Invocation 인도자
* 영 광 송 진리찬양대
* 사도신경 다같이
시편낭독 ...................... 시편 22:1-31 ............................ 다같이
목회기도 인도자
성경봉독 ....................히브리서 2:11-12 ........................... 인도자
찬 양 Anthem 진리찬양대
설 교 ....................... 교회와 예배 ....................... 김진성 목사
성 찬 식 세례 교인
십일조와 헌금 헌금위원
* 찬 송 ..................... 여기에 모인 우리 ........................ 다같이
* 축 도 설교자
* 송 영 진리찬양대
*는 일어서서